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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한 목적으로 게임만 구현하고자 하면 상관없지만,
수익성 및 유저관리를 위해서는 유니티 내부 구현과 별개로 아래와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Android 기준)
예전에 게임을 출시할 때 아래 과정들 때문에 많은 리소스가 소모되었던 기억이 있어,
먼저 이것들부터 처리하고 게임개발을 시작.
① Google PlayStore에 앱 등록 및 출시
스토어에 테스트 버전으로라도 출시등록이 되어있어나 라이선스 키 등을 받을 수 있음.
② Google Play Game Service 연동
유저 개인을 특정하기 위해서 필요.
③ Firebase(Auth, Firestore) 연동
로컬에 저장해버려도 되지만, 유료게임이라면 최소한 유저의 정보는 서버에 저장되어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Firebase말고 별개로 AWS나 물리서버를 만들어서 구현해도 되긴 함.
④ adMob 연동
배너광고 및 보상형광고를 달기위해 필요.
⑤ 인앱결제 (IAP)
아이템 판매를 위해 필요.
각각 연관되어있으면서도 통합되지 않은 별개의 과정으로 하나하나 해야한다.
각 과정끼리 서로서로 충돌이 일어나며, 각 라이브러리와 Unity 버전에 매우 민감하다.
이 과정을 또 한번 경험하고 난 후 Unity주식 풀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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