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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3460 구슬 탈출 2 (삼성 SW 역량테스트)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졸라 어렵네..
BFS로 했다가 실패하고, DFS로 갈아탐.
package 구슬탈출2;
import javax.swing.text.Position;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map;
static int[][] visited; //빨간공의 방문지점
static int[][] visited2; //파란공의 방문지점
static int N;
static int M;
static Position red;
static Position blue;
static int answer;
//상하좌우 탐색방향
static Position[] dir = {
new Position(-1,0),
new Position(0,1),
new Position(1,0),
new Position(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M = sc.nextInt();
map = new int[N+1][M+1];
visited = new int[N+1][M+1];
visited2 = new int[N+1][M+1];
//입력받기
for(int i=1; i<=N; i++){
String tile = sc.next();
for(int j=0; j<M; j++){
String box = Character.toString(tile.charAt(j));
if(box.equals("#")){
map[i][j+1] = 1;
}else if(box.equals("R")){
red = new Position(i, j+1);
}else if(box.equals("B")){
blue = new Position(i, j+1);
}else if(box.equals("O")){
map[i][j+1] = 2;
}
}
}
visited[red.n][red.m]=1;
visited2[blue.n][blue.m]=1;
answer = 999;
dfs(red, blue,1);
if(answer==999) System.out.println("-1");
else System.out.println(answer);
// print();
}
static void dfs(Position red, Position blue, int count){
//10회 시도해도 못찾으면 나가리
if(10<count){
return;
}
// System.out.printf("%d, %d\n", red.n, red.m);
//4방햘 탐색
for(int i=0; i<4; i++){
Position nextRed = tilting(red, dir[i]); //빨강이동
Position nextBlue = tilting(blue, dir[i]); //파랑이동
//탈출처리
if(nextRed.isEscape() && !nextBlue.isEscape()){ //빨간공만 탈출성공
// System.out.printf("answer:%d, count:%d\n", answer, count);
answer = Math.min(answer, count);
return;
}else if(nextRed.isEscape() && nextBlue.isEscape()){ //동시에 탈출해서 나가리
continue;
}else if(nextBlue.isEscape() ){ //파란공이 먼저 탈출해서 나가리
continue;
}
//겹침처리(더 많이 움직인 애가 튕김
if (nextRed.isSame(nextBlue)) {
if (nextRed.move < nextBlue.move) {
overlap(nextBlue, i);
} else if (nextRed.move > nextBlue.move) {
overlap(nextRed, i);
}
}
dfs(nextRed, nextBlue, count+1);
// //이전에 완전히 같은 상황이 있었으면 탐색하지 않음
// if ( !(visited[nextRed.n][nextRed.m]==1 && visited2[nextBlue.n][nextBlue.m]==1) ) {
// visited[nextRed.n][nextRed.m] = 1;
// visited2[nextBlue.n][nextBlue.m] = 1;
// }
}//for
}
//기울였을때 가게 되는 점 반환
static Position tilting(Position pos, Position dir){
//원래 값은 유지가 되어야 함으로 새로 copy해서 쓴다.
Position p = new Position(pos.n, pos.m);
while(true){
if(map[p.n+dir.n][p.m+dir.m]==0) p.add(dir); //갈 수 있는 곳
else if(map[p.n+dir.n][p.m+dir.m]==2){ //구멍
return new Position(-1,-1);
}
else break; //벽
}
return p;
}
/**
* 겹쳤을 때 처리(진행방향 반대로 한칸 이동)
* @param p: 이동할 공의 위치
* @param direction: 진행방향
*/
static void overlap(Position p, int direction){
if(direction==0){
p.n += 1;
}else if(direction==1){
p.m -= 1;
}else if(direction==2){
p.n -= 1;
}else if(direction==3){
p.m += 1;
}
}
static void print(){
for(int i=1; i<=N; i++){
for(int j=1; j<=M; j++){
System.out.printf("%d ", map[i][j]);
}
System.out.println();
}
}
static class Position{
int n;
int m;
int move=0; //한 턴에 몇칸 움직였는지
Position(int n, int m){
this.n = n;
this.m = m;
}
void add(Position p){
this.n += p.n;
this.m += p.m;
this.move++;
}
boolean isEscape(){
if(this.n==-1 && this.m==-1) return true;
return false;
}
boolean isSame(Position p){
if(this.n==p.n && this.m==p.m) return true;
return false;
}
}
}
틀렸던 부분1
for(int i=0; i<4; i++){
Position nextRed = tilting(red, dir[i]); //빨강이동
Position nextBlue = tilting(blue, dir[i]); //파랑이동
...
4방향 방향탐색 시, 기준 위치의 값을 바꿔벼러서 다음번 for문에서는 바뀐 기준점으로 탐색을 하게 되서 오류 발생.
이런 류의 문제를 풀때마다 자주 범하는 오류이다.
deepcopy를 사용해 원본은 남겨두고, 복사본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사용.
tilting 매소드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처리,
틀렸던 부분2
//이전에 완전히 같은 상황이 있었으면 탐색하지 않음
if ( !(visited[nextRed.n][nextRed.m]==1 && visited2[nextBlue.n][nextBlue.m]==1) ) {
visited[nextRed.n][nextRed.m] = 1;
visited2[nextBlue.n][nextBlue.m] = 1;
dfs(nextRed, nextBlue, count+1);
}
처음엔, 빨간공, 파란공 각각 visited를 운영해서 완전히 이전과 같은 상황이면 체크하지 않도록 했다.
DFS니까 이렇게 하면, 가지치기 하면서 내려가다가, 다시 돌아왔을 때 체크를 안하게 됨.
A
B C
A에서 B쪽으로 갔다가, 다 돌고와서 C로 가야한다. 그런데 이때 A는 이미 방문했으니까 더이상 체크를 안해버리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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